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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성과형 광고 플랫폼 GFA와 보장형 광고 플랫폼 NOSP 효율 비교

by 생생정보T스토리 2020. 8.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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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성과형 광고 플랫폼 GFA(GLAD for Advertiser)

 

 

네이버는 보장형 광고 플랫폼인 NOSP와 19년도 4월에 오픈한 성과형 광고 플랫폼 GFA를 운영하고 있다. GFA는 네이버의 주요 지면과 서브 지면에 광고를 노출시킨다는 점에서 NOSP와 유사하지만 실시간 입찰 방식과 좀더 세밀한 오디언스 타겟팅을 사용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GFA는 2020년 1분기 동안 네이버 포털 사이트에 노출되는 지면과 밴드 앱에서 노출되는 지면을 합해 총 4개의 지면을 운영하였으며 해당 지면들은 모바일 기기에서만 노출된다.

 

네이버 NOSP vs GFA

 

 

 

더보기
네이버 광고 종류

□게재 지면 별 비교

→ 클릭률은 서브_피브, 예산 대비 노출량 및 도달은 모바일 서브_배너 가장 경제적으로 나왔다.

 

2020년 1분기 GFA 실 집행 데이터를 살펴본 결과 게재 지면 별 클릭률 비교에서는 모바일 서브_피드 지면의 클릭률이 가장 우수했다. 모바일 서브_피드의 타 지면 대비 높은 클릭률은 집행 광고주수가 적고 대체로 높은 평균 클릭률을 기록했던 온라인 쇼핑몰 업종 위주로 광고가 집행되면서 발생한 것으로 판단된다

DMC 데이터

□ 캠페인 목적별 비교

→ 클릭률은 캠페인 목적에 따른 영향이 큼, 웹사이트 트래픽 목적의 도달 효율은 우수

 

GFA는 캠페인의 목표를 고려하여 웹사이트 트래픽(클릭), 앱 설치, 동영상 조회의 3가지 광고 목적 중 하나를 선택하여 광고를 집행할 수 있다. 2020년 1분기 캠페인에서는 웹사이트 트래픽 목적의 광고가 98% 비중을 차지했다. 또한 동영상 조회가 1.2% 앱 설치가 0.6%의 비중을 차지했는데 특히 앱 설치 목적 캠페인의 경우 단일 광고주 위주로 광고가 집행되어 목적에 따른 정확한 효율 판단이 어려웠다.

 

 

 

네이버 캠페인 목적 별 광고 효율

□ 연령 및 성별 비교

→ 예산 대비 도달과 클릭 효율은 여성, 클릭률은 45~49세 우수

 

연령 및 성별 광고 효율

 

GFA 실 집행 데이터를 연령 및 성별로 비교해본 결과 여성이 남성보다 모든 연령 구간에서 더 높은 10만원 당 도달 수치를 기록했다. 타겟의 성별이 확인되는 1분기 캠페인에서 남녀 각각에 대한 타겟팅 비중 차이는 거의 없었으나 여성이 남성 대비 우수한 도달 효율은 화정품 업종과 온라인 쇼핑몰 업종의 높은 도달 수에서 기인한 것으로 판단된다.

연령 비교에서는 40대 이상 중 장년층에서의 클릭률이 10대~30대 클릭률 대비 우수했다.

 

중장년층 클릭이 늘어난다는 결과를 보니 이전에 포스팅했던 글이 생각나네

https://jpddung.tistory.com/3

 

50대 60대 온라인 쇼핑에 눈을 뜨다! 디지털 콘텐츠 소비 트렌드 50대 60대 결제액 급증!

2020년 5월 26일 디지털 콘텐츠 소비 트렌드 5060 결제액이 급증했다는 보도자료를 봤는데요. 현대카드의 디지털 콘텐츠 소비 트렌드에 대한 분석에 따르면 가장 눈에 띄는 현상은 5060세대의 디지��

jpddung.tistory.com

□ 업종별 비교

 

 

 

예산 대비 노출, 도달 효율은 화장품 업종, 클릭 효율은 온라인 쇼핑몰 업종이 우수

업종별 광고 효율

업종별 비교에서는 화장품 업종의 10만원 당 노출 수가 타 업종 평균치보다 2만 회 이상 높았다. 예산 대비 클릭 효율은 신발/잡화 온라인 쇼핑몰 업종 순으로 우수했다. 

 

□ NOSP 와 GFA 플랫폼 별 게재 지면 비교

→ NOSP(M_메인_브랜딩 DA, M_통합_DA) & GFA(모바일 메인, 모바일 서브_배너)

 

NOSP와 GFA 메인 및 서브 지면 효율 비교

NOSP와 GFA의 메인 및 서브 지면을 비교해본결과 GFA가 NOSP보다 모든 효율 항목에서 소폭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하지만 이는 타겟팅 여부 등을 고려하지 않고 동일 지면에 노출

된다는 특성만을 가지고 비교한 것이기 때문에 판단에 유의가 필요하다. 

 

많은 예산으로 안정된 노출 수 달성을 원하는 광고주에게는 높은 고정 단가를 지불해야 하는 NOSP를 경제적인 예산으로 타겟 집단에게 전략적으로 광고를 노출하기 원하는 광고주에게는 실시간 단가 입찰 방식의 GFA 플랫폼이 유용할 것으로 판단된다.

 

 


  • 보고서 제목 : 2020년 5월 데이터 효율로 보는 이달의 상품
  • 보고서 작성 일자 : 2020.05.22
  • 작성자 : DMC MEDIA
  • 출처 : DMC 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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