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리포트

50대 60대 온라인 쇼핑에 눈을 뜨다! 디지털 콘텐츠 소비 트렌드 50대 60대 결제액 급증!

by 생생정보T스토리 2020. 5. 26.
728x90
반응형

2020년 5월 26일 디지털 콘텐츠 소비 트렌드 5060 결제액이 급증했다는 보도자료를 봤는데요.

 


현대카드의 디지털 콘텐츠 소비 트렌드에 대한 분석에 따르면 가장 눈에 띄는 현상은 5060세대의 디지털 콘텐츠 결제 금액의 증가율로 2017년에 각 2.9배로 크게 늘었다. 특히 60대는 전자책 서비스 결제 금액이 2017년 대비 21배 늘었고 50대는 영상이 10배 증가했다


 

+ 50대 영상이 10배 증가한건 아무래도 미스터트롯 때문이지 않을까 생각이 드는데 60대 전자책 서비스 결제 금액 증가는 의아하네?

 

나는 30대로 50대 60대가 디지털 콘텐츠 결제 금액이 증가하고 있다는 해당 기사가 체감이 잘 되지는 않는다.

왜냐하면 우리 집만 하더라도...

아버지는 쿠팡에서 결제를 할 때 항상 나한테 조언을 구하고 결제 방법을 물어본다.

어머니는 온라인 구매 하는 것을 한번도 보지 못했고 항상 오프라인 구매처를 통해 물건을 구입하신다.

 

그렇기 때문에 실제로 체감이 되지 않는데... 여튼 5060 온라인 쇼핑 결제액이 증가한다고 한다

 

 

 

좀더 알아보자!

 

컨슈머인사이트 자료에 따르면 4,000명 설문조사를 결과로 중장년층 소비자의 온/오프라인 쇼핑 지출 비중을 보면

 

 

출처 : 컨슈머인사이트

 

 

작년 3월과 올해 3월을 비교해봤을 때 온라인 쇼핑 지출 비중이 약 8% 증가하였다.

국내 유통시장 매출 구성비를 보면 온라인 유통이 50%로 1등이며, 대형마트, 편의점, 백화점이 뒤를 따른다.

 

국내 유통업계 한 관계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 촉발한 급격한 시장 변화를 아래와 같이 표현했다고 한다.

 

'3년 동안 겪을 변화를 3개월 만에 압축해 경험 했다.'

 

 

 

온라인 매출을 끌어올린 1등 공신은 쿠팡과 마켓컬리 등이다.

 

쿠팡은 자체 배송망인 로켓배송을 통해 하루 평균 최대 300만 건의 주문을 처리했다. 온라인 쇼핑몰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배송, 물류 인프라에 투자한 덕! 로켓배송은 2014년 27곳에서 2019년 168곳으로 확대됐고, 로켓배송센터 반경 10km 이내에 거주하는 소비자 수는 259만명에서 3,400만명으로 늘었다. 그 결과 올해 1분기 쿠팡 결제액은 4조 8,400억원으로 기록 작년 전체 거래액(10조)의 절반을 1분기에 달성하며 폭풍 성장했다.

 

+ 적자 폭이 커서 망하네 마네 한치 앞을 알 수 없었던 쿠팡이 코로나 덕?을 보게 될 줄이야...(정의 형은 이것까지도 예상한 것인가...)

 

 

온라인 쇼핑의 눈을 뜬 50대 60대 소비습관이 바뀌었다!

 

코로나 바이러스는 시민들의 소비 습관도 바꿔놨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시행되면서 비대면 소비가 빠르게 확산되었고 온라인 쇼핑에 익숙지 않은 5060도 이마트, 홈플러스에 가는 대신, 쿠팡, 마켓컬리에 접속하기 시작했다.

 

 

출처 : 와이즈앱 2020

 

 

 

출처 : 닐슨 2019

 

와이즈앱 닐슨 동일하다.

전 세대가 가장 많이 쓰는 앱 1위가 쿠팡이다.

(왜 나만 안쓰지...)

 

+ 여기서 중요한 인사이트는 온라인 쇼핑의 편리함에 눈을 뜬 중장년층이 코로나가 종식된 후에 다시 오프라인 구매로 돌아갈 거인가? 이다. 과연 그럴까?????

 

이은하 인하대 소비자학과 교수는 "온라인 쇼핑을 처음 경험한 5060이 향후 7080대가 된 이후에 주요 고객으로 머물며 온라인 시장을 확장 시킬 것"이라며 "코로나 이후 유통시장의 주도권은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더욱 빠르게 넘어갈 것"이라고 예측했다.

 

+ 당장의 코로나와 함께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준비해야 되지 않을까

+ 주 타겟을 밀레니얼 세대(2030)만 생각해왔었는데 높은 구매력을 바탕으로 온라인 쇼핑의 주요 고객으로 부상한 5060 세대를 지켜봐야 하지 않을까 전망해 본다.

 

 

 

 

 

출처 : 닐슨 2019.10

 

+ 소비 뿐만 아니라 동영상 앱 이용시간 순위도 전세대 1위를 유튜브가 차지하고 있다. 영타겟이야 당연하다고 생각했지만 5060 세대에서도 1위일 줄이야...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