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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도 패션 트렌드 리포트_무신사, 지그재그, 원더플레이스, 에이블리 등의 멀티브랜드 샵/쇼핑몰 리포트│최종정리

by 생생정보T스토리 2020. 9.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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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도 패션 트렌드 오픈 서베이 리포트 마지막 시간!

세번째, 의류 구입 멀티브랜드 샵/쇼핑몰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1. 무신사가 가장 높은 구매 경험률

멀티브랜드 샵/쇼핑몰 인지 및 구매 경험

무신사가 가장 높고 그외 지그재그 > 원더플레이스 > 에이블리 등의 순위로 나타났다. 반면 멀티브랜드 샵/쇼핑몰 구매 경험 브랜드 없음이 가장 높은 42% 비중을 차지했다.

 

2. 재 구매 부분에서도 무신사

멀티브랜드 재구매

재구매 부분에서 무신사가 압도적으로 높게 나타났고 특히 남성 10-20대 제대로 된 제품 하나를 구입하는 층에서의 재 구매의향이 높은편으로 나왔다. 반면 지그재그와 에이블리는 여성층과 저렴한 제품 여러 개를 구입하는 층에서의 재 구매의향이 높게 나타났다.

 

3. 다양한 브랜드가 있다는 장점이 멀티브랜드 샵/쇼핑몰의 재 구매 유도

멀티브랜드 샵/쇼핑몰 별 재 구매의향이 있는 이유

다양한 브랜드가 가장 큰 재 구매 이유이고 그 다음으로 합리적인 가격과 주변에서 많이 이용하다는 응답으로 나왔다. 특히 무신사는 타 브랜드 대비 주변 경험 지그재그는 다양한 브랜드 에이블리는 합리적인 가격이 많은 영향을 끼친다.

 

4. 브랜드 별 이미지

이미지 별 어울리는 멀티브랜드 샵/쇼핑몰

무신사는 각 이미지에서 모두 독보적인 1위를 차지하였다. 그외 지그재그와 에이블리는 차별적인 제품/브랜드 보유 이미지를 제외한 전반적 이미지에서 각각 2,3위를 차지하였다.

 

 

 


 

SUMMARY

 

코로나 시대에 패션 업계들이 많이 힘들 것 같다. 아무래도 여행도 막히고 놀러가는 빈도도 줄어들면서 자연스럽게 집에 있는 시간이 많아지다보니 누가 옷을 사겠는가...... 물론 구매를 하는 사람들이야 꾸준히 있겠지만 그 수치가 현저히 낮을것으로 보인다.

*나만 보더라도 무신사에서 월 2~3건씩 꾸준히 옷을 샀었는데 코로나 이후 옷을 이렇게나 안산적이 있나 싶을정도로 구매를 안했다. 앞으로도 안할 예정......왜냐면 못나가니까...ㅎ

 

여튼 3번의 걸쳐 패션 트렌드 리포트를 살펴보았다.

 

  • 전반적으로 의류 구매는 오픈마켓 비율이 가장 높다.
  • 월 평균 1회 구매를 하고
  • 의류 구매 시 온라인 쇼핑몰과 SNS 채널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
  • SPA 브랜드는 유니클로가 가장 인지도가 높지만 구매 감소한 SPA 브랜드 1위도 유니클로다
  • 반면 구매가 증가한 SPA 브랜드는 탑텐이 1위로 나왔다.
  • 멀티 브랜드에서는 무신사가 모든 영역에서 1위를 차지하였고 그 이유로는 주변 사람들의 경험, 품질이 좋아서, 멤버쉽 적립 혜택, 브랜드 이미지, 신제품을 가장 먼저 접할 수 있어서, 교환 환불이 편리해서 등의 이유가 있었다.

 


  • 조사 기관 : 오픈서베이
  • 조사 방법 : 모바일 리서치
  • 조사 지역 : 전국
  • 조사 대상 : 15-49남녀
  • 응답 표본 수 : 1,600명
  • 조사 기간 : 2020.04.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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