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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미디어 이용 행태로 본 팬덤 타겟의 특성 및 팬덤 타겟 공략 시 맞춤 매체

by 생생정보T스토리 2020. 8.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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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도 흔들지 못한 팬덤이라는 보고서가 있다.

해당 보고서를 보면 코로나 19로 인하여 오프라인에서 팬들을 만나는 기회가 상당부분 줄어들었지만 팬덤의 Fan Chant는 다시 아티스트와 팬들의 심장을 뛰게 만들 것이라고 한다. 

 

이에 맞춰 우리는 팬덤 타겟을 주목해볼 필요성이 있다.

우리가 팬덤 타겟을 주목해야 하는 이유는 2가지로 압축된다.

 

팬더스트리 시장과 팬덤 타겟 정의

 

1. 팬더스트리 시장 : 팬덤과 산업의 합성어로 공연, 굿즈등 팬을 중심으로 시장이 확대되며 하나의 산업으로 발달되는 것을 말한다.

 

K-POP의 성장과 함께 팬덤의 영향력이 확대되며 차별화 된 소비 패턴과 파급력을 기반으로 주목해야 할 타겟 그룹으로 부상하게 됐다.

 

예시로 BTS를 들 수 있는데

나스미디어 자료

이미 숫자로 입증된 팬덤의 영향력은 팬더스트리 산업의 성장 가능성을 보여줬다.

 

2. 팬덤 타겟 정의 : 연예인/아이돌에 관심있는 응답자 그룹을 팬덤 타겟으로 정의

나스미디어 트렌드 리포트

특정 타겟 그룹의 미디어 이용 행태 파악을 위해 나스미디어 인터넷 이용자 조사 결과를 기반으로 연예인/아이돌에 관심이 있으며 SNS 이용 시 주로 연예인/아이돌 콘텐츠를 소비하는 응답자를 팬덤 타겟으로 정의했다.

 


미디어 이용 행태로 본 팬덤 타겟의 특성

 

01. 모바일

: 모바일 이용이 활발한 팬덤 타겟, 주 이용 앱 카테고리는 SNS 및 엔터티엔먼트

나스미디어 자료2

팬덤 타겟의 모바일 이용 시간은 하루 평균 약 3시간 42분으로 전체(2시간 49분)대비 긴 편이며 특히 저녁부터 새벽 시간에 높은 사용량 기록

주 사용 모바일 앱 카테고리는 소셜미디어 및 동영상 멀티미디어 음악 오디오로 소통과 엔터테인먼트 목적으로 주로 이용한다.

 

: 팬덤 활동도 모바일로 연예인/아이돌 팬덤 특화 앱 다양화

팬덤 특화 앱

좋아하는 연예인/아이돌의 최신 정보 및 콘텐츠에 대한 니즈가 많은 팬덤 타겟을 공략하기 위해ㅜ IT/엔터테인먼트 등 관련 업계에서 모바일 플랫폼 서비스 운영 시도 활발 멤버십 기반의 팬 커뮤니티, 고화질 이미지/영상 콘텐츠 제공, 광고를 보상으로 하는 투표 기능 등 차별화된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팬덤 시장 규모를 키워나갈 것으로 기대

 

02. 나의 만족을 위해서 경제활동에 적극적

: 온라인 쇼핑에 익숙한 팬덤 타겟은 고나심사 특성상 공연 티겟 굿즈 구매 경험이 전체 평균 대비 높으며 유료 디지털 콘텐츠 이용에 적극적이다. 다양한 콘텐츠를 즐기기 위해 복수의 멤버십을 이용하고 스스로 재미와 심리적 만족을 느낄 수 있는 서비스에 기꺼이 비용을 지불하는 소비 성향을 보임

ME CONOMY
팬덤 특화 유료 멤버십 도입 활발

03. 동영상 친화적인 비디어 퍼스트 세대

: 전체 대비 긴 시청 시간 및 직접 제작 경험 등 동영상에 친화적인 팬덤 타겟

동영상 친화 팬덤 타겟
연예인 아이돌 콘텐츠 사례

 

04. 적극적인 참여자로 팬덤의 역할 확대(FANSUMER)

: SNS를 통해 팬덤 내부 결속력 강화 보다 조직적으로 스타 콘텐츠 소비

: 1세대 아이돌 시절부터 팬들은 연예인/아이돌에 대한 높은 충성도를 기반으로 열성적인 소비자 역할을 자발적으로 수행해봤다. 활발한 정보 공유와 긴밀한 소통이 가능한 SNS로 팬덤 집결, 내부 커뮤니티를 형성해 결속력이 강화되면서 팬덤의 콘텐츠 소비 방식은 조직적으로 변화했다.

SNS를 활용 팬덤 문화

단순 콘텐츠 소비자 겸 팔로워 역할을 넘어 적극적 참여자로 진화

팬슈머 사례

단순히 연예인/아이돌의 콘텐츠를 소비하는 수준을 넘어 연예 활동에 적극적으로 관여하는 양상으로 팬덤의 역할 확대되었다.

 


팬덤 타겟 공략 시 맞춤 매체

 

01. 인스타그램

: 2030세대가 주로 쓰는 이미지,동영상 공유 중심의 소셜미디어

: 일반 콘텐츠와 유사한 네이티브 광고 형태로 광고가 노출되며, 강력한 오디언스 타겟팅 활용 가능

인스타그램

02. 유튜브

: 국내외 최대 규모의 No.1 동영상 플랫폼으로 전체 동영상 시청자의 98%에게 도달 가능

: 다양한 상품 포멧과 세부 타겟팅 옵션을 활용해 브랜딩과 퍼포먼스를 동시에 충족

유튜브

03. 트위터

: 실시간 온라인 대화 및 버즈가 생성되는 소셜미디어로 높은 개방성으로 캠페인 공유와 확산에 용이

: 오디언스 기반으로 정교한 타겟팅 가능

트위터

04. V LIVE

: 국내외 스타의 라이브 방송, 웹 예능, 음악 등을 제공하는 동영상 플랫폼이자 스타와 팬덤이 소통할 수 있는 커뮤니티 플랫폼

V LIVE

05. 기타 매체

: 아이돌 사진 및 영상 콘텐츠 소비, 아이돌 순위 투표 등 팬덤 활동을 즐길 수 있는 서비슬 ㄹ제공하는 플랫폼

: 팬덤 활동에 필요한 포인트 및 투표권을 획득하기 위해 다양한 리워드형 미션 제공

최애돌, 뮤빗, 아이돌챔프,팬플러스


  • 출처 : 나스미디어 트렌드전략팀
  • 날짜 : 20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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