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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수의 지배자 네이버 연일 최고점 경신, 네이버는 구글 검색에 밀려 이제 저무는 해라고 생각한 바보 같은 이유...

by 생생정보T스토리 2020. 7.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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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까지 네어버는 저무는 해라고 생각했다.

 

네이버는 검색으로 먹고 사는데 구글에 밀릴것 같다 라는 말이 많았다.

게다가 네이버는 검색을 하게 되면 파워링크, 포스트 광고, 네이버 광고성 블로그 등 이런저런 광고 때문에 내가 원하는 콘텐츠를 찾기 힘들다. 게다가 지식인이나 블로그를 열심히 한다고 해서 수익쉐어를 해주지도 않는다(혹은 아주 조금...)

 

네이버와는 다르게 구글은 애드센스와 유튜브에 콘텐츠를 업로드한다면 수익쉐어가 가능했다.

그러다 보니 많은 유저들이 네이버를 떠나고 유튜브와 티스토리 등으로 이동하였고 이러면 네이버는 이제 망하는거 아닌가 라고 생각했다.

 

실제로 자료를 찾아보면

 

검색엔진 점유율

네이버가 아직까지는 앞서가고 있지만 구글이 많이 치고 올라온것을 확인할 수 있다.

2017년 포털 점유율을 보면 네이버가 81% 구글이 5% > 2019년 네이버 58%, 구글 33%로 수치 변화가 크다.

 

네이버 광고 플랫폼

게다가 네이버 광고 플랫폼 매출 및 성장률 추이를 봐도 둔화되고 있는 모습을 확인 할 수 있다.

그리고 또 네이버가 암울한 이유는 바로 라인 메신저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카카오톡에 밀려 사용자가 거의 없지만 그래도 일본에서는 많이 이용하고 있는 메신저이다.

특히 라인과 함께 페이쪽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하지만 시장 내 엄청난 치킨게임 때문에 전망이 밝지 않았는데...

야후와 소프트뱅크가 합작해 만든 결제서비스 업체 페이페이가 25만엔 이하 금액을 결제하면 해당 금액의 20%를 돌려주는 말도 안되는 이벤트를 하면서 라인 페이도 이에 질세라 비슷한 이벤트(20% 페이백)를 하였고 마케팅 비용이 2018년 보다 90%가량 늘어났다.

라인은 2019년 영업손실 6,000억엔을 볼것으로 예상했다...

 

네이버 실적 추이

그렇다보니 네이버 영업이익은 위 챠트와 같이 그래프가 내려오고 있는 것이 확인되었다.

당연히 네이버는 저무는 해다... 이제 네이버의 시대는 끝이다 라고 작년중반 까지만 해도 많은 사람들이 말했다.

 

BUT!!!!!!!!!!!!!!!!!!!!!!!!!!!!

 

네이버 주식을 봐보자.

 

네이버 주식

2019년 7월 17일만 하더라도 주가는 119,000원이었다.

그런데 현재는 어떠한가... 상승 곡선이 너무 아름답지 않다.... 현재는 최고치인 273,000원을 찍었다.

작년 대비 무려 2배이상 상승하였다.

 


 

어찌된 일일까? 사람들이 네이버 블로그, 지식인, 검색을 아직까지도 많이 이용해서 일까?

네이버의 비즈니스 분류 체계를 살펴보면 답이 나온다.

네이버 비즈니스

광고와 라인 기타 플랫폼에서는 크게 성장세가 보이지 않았다.

하지만 비즈니스 플랫폼, IT 플랫폼, 콘텐츠 서비스 이 3곳에서 대박이 났다.

 

1. 네이버 페이

 

하기 2019년 상반기 온라인쇼핑 결제액 챠트를 보면 네이버쇼핑이 1위다.

온라인 쇼핑 결제액

쿠팡, 옥션, G마켓, 11번가 와 경쟁하기 보다 네이버는 검색 맞춤형 쇼핑 플랫폼으로 승부하고 있다고 본다(유니크함)

그리고 사용자 입장에서 봐도 너무 편하다 카드만 등록해놓으면 클릭 몇번으로 결제가 가능하다. 그리고 검색을 통해 원하는 상품에 콘텐츠 확인과 쇼핑이 한꺼번에 가능하다. 편해도 너무 편리하다.

 

2. 네이버 웹툰

웹툰 시장 역시 점점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국내시장만 가지고는 한계가 있다 생각했었는데...

 

웹툰 시장
네이버 해외 확장

 

자세히 보니 해외쪽으로 콘텐츠를 확장하였고 2019년 매출이 크게 증가하였다.

*웹툰은 사실상 한국이 종주국 세계 처음으로 개발한 곳이 한국이라고 한다.

 

라인웹툰 미국 월매출 추이

19년 해외 확장 후 미국에서 월매출이 점점 증가하고 있고 미국 내 웹툰 시장 점유율 1위다.

일본, 대만, 태국, 인도네시아에서도 네이버 웹툰이 시장 1등이다.

 

K웹툰의 세계화가 본격 시작되었고 이 부분에서 네이버 상승에 크게 견인했다.

 

3. 검색 광고

네이버 사업별 매출 추이를 보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검색광고이다. 기존 방송국의 광고는 B2B로 기업광고만 진행했다면 네이버는 기업광고와 함께 일반 소비자들도 광고를 할 수 있도록 소액광고 B2C를 진행하면서 이 부분에서 크게 매출에 기여하였고 여전히 검색광고에서 큰 매출이 일어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네이버는 새로운 광고 시장을 개척한 기업이다. 

 

네이버 사업별 매출

네이버가 대단하다는 것은 아래 표 1장으로 설명이 된다.

 

디지털 플랫폼의 분류

네이버는 모든 사업 영역에 발을 담그고 있다.

세계 시장을 쥐락펴락하는 아마존보다도 많은 사업 비즈니스를 구축하였다.

 

네이버는 이제 우리 생화 깊숙이 침투하였다.

이제 네이버가 없다면 너무나도 불편한 세상에 살고 있다는 사실이 소름끼친다.

진짜 우서운 이유는 경쟁자가 없다는 것이다... 그나마 카카오인데 둘이서 독점을 하다싶이 하니 답이 안나온다.

 

물론 너무나 편한 세상에 살고 있는 것에는 분명하다.

하지만 1~2개의 기업의 시장 독점을 막아야 하고 그래야 소비자들은 기회의 폭이 넓어져 합리적인 선택이 가능할 것이다.

 

다음에는 카카오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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