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트렌드

위기 속 성공하는 브랜드들의 공통점은 강력한 콘셉!! 콘셉팅을 위한 4가지 단계는?

by 생생정보T스토리 2020. 7. 24.
반응형

광고 대행사 TBWA(뜨바)코리아가 21일 패스트파이브에서 마케팅 담당자들을 위한 더 콘셉팅 세미나를 진행하였다.

 

tbwa 뜨바 마케팅 대행사

 

성공하는 브랜드와 강력한 콘셉트 만들기 주제로 강연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뉴노멀 시대에서 비즈니스 전반에 걸친 변화가 일어나고 있으며 그에 맞춰 비즈니스 패러다임도 빠르게 변하고 있다.

 

위기 상황일수록 큰 흐름에서 소비자 변화를 찾아내야 하며 빠르게 패러다임을 바꾸고 누구도 따라올 수 없는 형태의 새로운 모델을 만들어 퀄리티를 높이면 새로운 표준이 될수 있다고 한다.

 

서울대 윤석철 명예교수가 내세운 이론인 기업 생존 부동식을 인용해 정의하였는데

원가보다 가격이 높고 가격보다 소비자에게 주는 가치가 높을 때 기업은 계속해서 생존할 수 있고 소비자가 지불하는 가격, 그 이상의 가치를 얻는 것처럼 느끼게 하는 것이 바로 마케팅이다.

 

자신의 브랜드를 한 마디로 정의하는 것 그게 바로 콘셉팅이라고 한다. 그리고 그러한 콘셉팅을 잘 하는 것이 바로 성공의 지름길이다.

 

사례를 살펴보자

 

글로벌 브랜드 나이키와 맥도날드 아마존 스타벅스는 콘셉팅이 명확하게 된 브랜드들이다. 나이키를 한 마디로 정의하면 Just Do It 맥도날드는 Im lovin it 아마존은 A to Z 스타벅스는 사이렌이 떠오른다.

 

이 브랜드들은 소비자들이 브랜드 이름, 로고, 마케팅 활동을 통해 이들이 추구하는 브랜드 정체성을 즉각적으로 떠올릴 수 있도록 날카로운 콘셉팅을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

 

강력한 콘셉팅을 위한 4가지 단계로 일관성 / 차별화 / 한 단어로 정의 / 생명력 을 가진 콘셉트를 만들어야 한다

 

 

마켓컬리 샛별배송

마켓컬리는 샛별배송(새벽)이라는 콘셉트를 선점해 경쟁사와의 차별화를 이뤄냈다

 

다음으로 일관성 지키며 차별화 된 콘셉팅을 만든 후에는 길고 복잡한 설명 대신 심플함이 필요하다.

소비자들에게 한마디로 설명할 수 있는 심플한 콘셉트가 필요하며 브랜드가 오래 지속될 수 있는 생명력을 갖도록 관리해야 한다.

 

소비자 마음 속에 브랜드와 관련한 강력한 한단어를 남기는 콘셉팅이 필요하며 수많은 선택지 속에서 소비자가 우리 브랜드를 선택할 수 있게 만들어야 한다고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