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에 광고 마케팅 트렌드 소식을 가져왔다.
2021년이 얼마 남지 않은 시점에 많은 마케터분들이 내년도 전략을 준비하고 있는데 다들 잘 되실랑가 모르겄네(나는 잘 안되던데...)
많은 브랜드들이 온라인 세상의 코어 타겟인 MZ세대를 공략하기 위해 고군분투를 하고 있다.
MZ세대 뜻은 : 1980년대 초~2000년대 초 출생한 밀레니얼 세대와 1990년대 중반~2000년대 초반 출생한 Z세대를 통칭하는 말이다. 디지털 환경에 익숙하고, 최신 트렌드와 남과 다른 이색적인 경험을 추구하는 특징을 보인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그중에서도 오늘은 캐릿에서 발표한 Z세대(10대 20대)의 트렌드 흐름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그리고 트렌드의 시작이 되는 요즘 Z세대들이 많이 이용하는 커뮤니티에는 뭐가 있을지 알아보자!!
Q. 유튜브/틱톡 시대에 커뮤니티 활동을 많이 할까요???
A. 넵! 요즘 Z세대들도 커뮤니티를 많이 이용한다고 한다.
1020 세대들에게 "평소 커뮤니티를 이용(눈팅, 글 게시)하나요? 라는 질문에 10~20대 115명 중 71.3%가 이용한다고 대답했다

10~20대 10명중 7명은 커뮤니티를 이용한다고 답했다.

다음으로 커뮤니티를 이용 중이라고 답한 10~20대 79명에게 “어떤 커뮤니티를 이용 중인가요?”라는 질문에 다음 카페가 1위를 차지했다 나 역시 다음 카페를 자주 이용하는데 내가 뒤쳐지진 않았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다.
2위 에브리타임은 아무래도 대학생들이 많이 이용하기 때문에 이용률이 높은 것 같다. 3위 네이버 카페 다음 카페에 있어 카페가 Z세대들에겐 강세다. 4위는 페이스북 그룹으로 비공개 커뮤니티이다.
10대 20대 Z세대들이 자주 이용하는 커뮤니티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 익명성이 보장됨
- 친목은 금지
- 뉴비(신규 유저)에겐 진입 장벽이 있음
- 커뮤니티 활동을 공개안함
그리고 페이스북 그룹의 경우에도 사뭇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
- 개인 계정을 통해 가입하므로 익명이 아니다
- 커뮤니티에서 친구를 사귈 수 있음
- 가입이 쉽고
- 가입 중인 그룹에 친구를 초대할 정도로 활동 사실 공개 가능
■ 커뮤니티에서 자주 찾아보는 게시물은 유용한 정보

10대 20대 Z세대들은 웃긴 글, 짤, 드립보다 자신에게 유용한 정보나 관심 분야의 정보를 보기 위해 커뮤니티를 찾는 경우가 많았다. 1020세대들은 커뮤니티를 통해 좀 더 딥한 정보를 얻고 싶어 한다는 것!

①트렌드 최상류 - 트위터와 커뮤니티 / 모든 밈의 출발선
②트렌드 상류 - 유튜브와 에브리타임 / 레전드 짤이 만들어지는 곳
③트렌드 중류 - 이미 만들어진 트렌드가 확산되는 곳으로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에서 본 게시물은 이미 유행이 시작된 후 시간이 좀 지났다는 것을 뜻하는데... 꼭 그렇지만도 않은 것 같다. 발 빠르게 움직여 소식을 알려주는 페이스북/인스타그램 페이지도 많기 때문!
⑭트렌드 하류 - 이제는 더 이상 핫하지 않은 트렌드 TV까지
커뮤니티 눈팅하기 좋은 곳 Top 3
1. 카카오톡 FUN
: 카카오톡 클릭 → 하단에 있는 #샵 버튼 클릭 → 상단에 있는 #FUN 클릭해서 게시물을 확인한다. 주로 커뮤니티에서 화제가 된 콘텐츠를 파악할 수 있다.
2. 다음 카페 인기글
: 일일이 다음 카페에 가입할 필요가 없다. 다음 카페 앱을 설치한 뒤 클릭해서 들어가면 하단의 하트 모양 아이콘이 있다. 이걸 클릭하면 시간대별로 실시간 커뮤니티 인기글을 확인할 수 있다. 오른쪽으로 넘기면 인기글, 주간 인기글도 볼 수 있다. 사용법도 편해서 시간 날 때마다 눈팅하기 좋다.
3. 인스타그램 검색탭
: 커뮤니티에 올라오는 게시물을 가공해서 인스타그램 계정들이 보여주기 때문에 여기도 괜찮은 눈팅이 된다. 결국은 모든 커뮤니티의 짤은 인스타그램에 모이기 때문에 편하게 여기서 확인할 수 있다.
오늘은 MZ세대 트렌드 그중에서 특히 어린 10대 20대 Z세대 트렌드에 대해서 알아봤다
Z세대 트렌드의 흐름을 파악하고 영타깃들이 좋아하는 콘텐츠를 만든다면 인기 있는 인플루언서가 될 것이다
모두 인플루언서가 되어 돈 버는 그날까지 화이팅
뿅
'AD > 트렌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애플 헤드폰 에어팟맥스(AirPods Max) 71만원짜리 헤드폰 (4) | 2020.12.10 |
---|---|
쉐이크쉑 고추장버거, 버거킹 기네스와퍼, 롯데리아 밀리터리버거 등 햄버거 시장 경쟁 치열 햄버거 르네상스 시대가 열렸다. (0) | 2020.09.29 |
타겟 리포트 20대 라이프스타일 및 디지털 미디어 이용행태 (0) | 2020.09.21 |
코로나 19 이후의 국내 여행의 변화 - 식도락, 자연풍경감상, 휴식 등이 있다. (0) | 2020.09.15 |
2020년도 패션 트렌드 리포트_무신사, 지그재그, 원더플레이스, 에이블리 등의 멀티브랜드 샵/쇼핑몰 리포트│최종정리 (0) | 2020.09.1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