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도 나스미디어 보고서 NPR 를 참고하여 유료 콘텐츠 이용행태에 대해 알아보자.
5. 유료 콘텐츠 이용행태
- 유료 콘텐츠 서비스는 모든 영역에서 전년 대비 성장
- 콘텐츠 구독 서비스가 보편화됨
- 음악 동영상 서비스는 주로 20-30대
- 웹툰, 웹소설은 10-20대 중심으로 활발
- 주 이용 유료 동영상 서비스로 넷플릭스
1) 인터넷 이용자 64.1%는 유료 음악/음원 서비스 이용한 경험 있음
: 20대가 유료 음악/음원 콘텐츠를 가장 적극적으로 이용
2) 가장 많이 이용하는 유료 음악/음원은 멜론
: 전년 대비 유튜브 뮤직(14.6% > 20.6%) 성장이 주목할 만하며 남성은 상대적으로 유튜브 뮤직 10대는 플로 이용률이 높음
3) 유료 웹툰/웹소설 이용률은 43.1%로 전년 대비(38.7%)상승
: 10-20대 유료 웹툰/웹소설 이용률은 타 연령 대비 높은 수준이며 고연령이 될수록 이용이 줄어드는 특징
4) 네이버 웹툰의 이용률이 59.9%로 가장 높으며 카카오 페이지>다음 웹툰 순
: 네이버 웹툰은 20대 이하의 저연령대에서 활발하게 소비, 카카오페이지는 40대 이상 고연령대에서 많이 이용
5) 인터넷 이용자의 2명 중 1명은 유료 동영상 콘텐츠 서비스 이용
:전년 대비 크게 성장 20-30대 응답자의 과반수가 서비스를 이용
6) 주 이용 서비스는 넷플릭스(58.8%)이며 유튜브 프리미엄 > 웨이브 > 티빙 순
: 전년 대비 넷플릭스의 성장(34.9% > 58.8%) 두드러지며 유료 동영상 서비스 핵심 타겟인 20-30대 역시 상대적으로 넷플릭스 활발히 이용함
7) 유료 동영상 콘텐츠는 주로 혼자서 디지털 기기를 통해 시청
: 20-30대는 상대적으로 TV보다 OTT 시청이 증가했다는 응답이 많으며 주로 콘텐츠를 디지털 기기를 통해 혼자 시청하는 경향이 큼
- 출처 : 나스미디어
- 조사기간 : 2019.12.20~2020.01.09
- 조사 방법 : 모바일 설문 오픈 서베이 조사 대행
'AD > 트렌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SNS 트렌드 인기콘텐츠 랭킹(8월2주차) (0) | 2020.08.12 |
---|---|
캠핑용품 대란~ 브랜드X캠핑 용품 성공 사례 모음 캠핑용품 콜라보레이션 (0) | 2020.08.05 |
2020년도 게임 이용 행태 조사 (0) | 2020.08.02 |
코로나 최대 떡상 앱, 오늘의집과 당근마켓의 마케팅 전략은? (0) | 2020.07.31 |
중고거래 사용자의 증가, 당근마켓의 상승세 그리고 2020 상반기 MZ세대 중고거래 검색 및 거래 트렌드(by.번개장터) (0) | 2020.07.3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