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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퍼포먼스

어느날 광고주가 말했다! 우리도 퍼포먼스 마케팅을 해볼까요? 퍼포먼스 마케팅의 시작

by 생생정보T스토리 2022. 1.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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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님이 퍼포먼스 마케팅을 하자고 한다.

하... 벌써부터 골치가 아프다.

 

그동안 브랜딩위주로 경력을 쌓고 업무를 해왔던 나에게 있어 퍼포먼스 마케팅은 어려운 분야였다.

물론 어깨너머로 보거나 배운 것이 있고 남는 시간에 유튜브, 브런치 등을 통해서 스터디를 하였으나 실전을 다르지 않은가...

 

 

그래도 이것을 기회삼아 한번 퍼포먼스 마케팅을 해보려고 한다.

네이버 검색창에 퍼포먼스 마케팅을 쳐봤다.

 

상단에 노출되는 키워드 광고는 제외하고...

블로그, 카페, 포스트 등 클릭해서 보는데 다들 이론적인 내용이나 용어 정리 등의 내용이 즐비했다.

 

내가 원하는 것은 이게 아니다

퍼포먼스 마케팅을 광고주가 하자고 했을때 처음에 어디서부터 무엇을 준비해야 할지가 난감했다.

 

 

 

 

그래서 교육 자료도 듣고 유튜브도 보면서 퍼포먼스 마케팅을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조금씩 감이 잡히기 시작했다.

그래서 오늘부터 퍼포먼스 마케팅 그 여정을 하나하나 작성해보려고 한다.

 

퍼포먼스 마케팅을 해볼까요? 라고 해서 처음 시작한다면 우선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AARRR 퍼널 분석이다 아르르 퍼널이라고도 하는데 퍼포먼스 마케팅의 기초이자 베이직한 개념이다.

 

하지만 위 분석도 브랜딩이 되어있고 광고를 집행한 이력이 있는 등의 기존 사례가 있을때 적용해볼 수 있다.

위 퍼널 분석도 차후에 다시 포스팅하겠지만 오늘은 광고를 집행한 이력이 없는 즉, 과거 기존 데이터가 없다는 전제하에 처음 제품/서비스에 대해서 퍼포먼스 마케팅을 한다면 어디서부터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를 정리해보려고 한다.

 

순서는 하기와 같다.

1. 목적과 예산 정하기

2. 고객구매여정(CDJ)로 플랜 잡기

3. 광고 소재 제작 및 광고 집행

4. 운영&성과 분석

 

★중요★

위 순서는 제품, 서비스에 대한 브랜딩 아이덴티티가 잡힌 이후의 프로세스이다. 브랜딩이 되어있지도 않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아무리 퍼포먼스 마케팅을 한다고 광고 돌리면 해봤자 성과 1000% 나오지 않는다.

 

 

 

광고는 보조 수단일 뿐이다!

결국에는 제품/서비스가 좋아야 하고 브랜딩화가 선행되어야 긍정적인 성과도 기대해볼 수 있다. 

*브랜딩 과정도 나중에 다뤄볼 예정이다(할거 많네;;) 

 

앞으로 위 4가지 목차에 맞춰 각각 콘텐츠를 발행하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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