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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배달 서비스 이용 행태 <배달 서비스 비 이용자>

by 생생정보T스토리 2020. 9.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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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서베이에서 2020년 배달 서비스 트렌드 리포트 2020을 발행했다.

2020년 4월까지의 수치를 기준으로 국내에 거주하는 20~59 남녀(비율 50%) 1,500명을 대상으로 조사가 진행되었다.

 

전반적인 배달 서비스 이용 행태 - 비 이용자

*배달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은 사람이 있다는 것이 약간 놀랐다...

 

1. 배달 서비스 비 이용자의 일주일 평균 외식 횟수는 3.4회

배달 서비스 비 이용자의 외식 빈도

20대의 외식 빈도는 일주일 평균 4.9회로 가장 높게 나타남

2. 전년 대비 배달 서비스 비 이용자의 식당/카페 이용은 줄고 테이크아웃 이용이 증가

배달 서비스 비 이용자의 외식 방법 별 비중

50대의 식당/카페 이용 비중이 타 연령대 대비 상대적으로 높은 편

3. 배달비 추가가 배달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은 주된 이유로 언급했으며, 전년 대비 배달비 일회용품 사용 배달 서비스 수수료 관련 부정적 인식/영향력이 증가하였다.

배달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은 이유

배달비 이슈는 연령대가 낮아질수록 더 민감해지는 경향을 보이고 배달 음식의 위생 상태는 연령이 높을수록 특히 40-50대층에서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는 요소로 보인디.

4. 배달 서비스 비 이용자의 향후 배달 서비스 이용 의향은 12% 매우 낮은 편

향후 배달 서비스 이용 의향

20대층에서의 향후 이용 의향은 타 연령대비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다

 


20대야 밖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기 때문에 배달 서비스를 주요 이용하지 않을 것이다. 주 타겟은 30대이지 않을까... 

 

그리고 배달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는 주된 이유는 내가 생각했던 대로 배달비 추가 이슈였다. 인터넷에서 물건을 사더라도 무료배송에 손이 더 가듯이... 배달비가 있다고 하면 주문 시 망설여진다. 특히 치킨의 경우 배달비가 꼭 있는데... 안그래도 치킨값이 많이 올랐는데 배달비까지 포함되면 부담스럽긴 하다.

 

그리고 위생상태... 현장을 볼 수 없기 떄문에 이 부분은 그냥 맘 편히 갖고 먹어야 하는데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이 부분을 신경쓸수밖에 없다. 나 역시 30대 중반으로 이제는 맛있고 저렴한것 보다는 위생상태에 좀 더 신경을 쓰는 듯 하다. 그래서 왠만하면 시켜먹지 않고 나가서 먹거나 아니면 집에서 해먹는다.

 

그외 플라스틱 용기가 많이 나와서 환경적인 부분도 걱정이 되고 분리수거도 귀찮거나 어려운 부분이 있다. 배달 업체들은 이 부분이 개선되지 않으면 점점 더 부정이슈가 커질거로 예상된다.


 

  • 조사 기관 : 오픈서베이
  • 조사 기간 : 2020년 4월
  • 조사 방법 : 모바일 리서치
  • 조사 대상 : 국내 거주하는 20-59세 남녀
  • 조사 지역 : 전국
  • 응답 표본 수 : 1,500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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