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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배달 서비스 트렌드 리포트

by 생생정보T스토리 2020. 9.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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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서베이서 배달 서비스 트렌드 리포트 2020을 발행했다.

2020년 4월까지의 수치를 기준으로 국내 거주하는 20~59 남녀(비율 50%) 1,500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하였다.

 

 

전반적인 배달 서비스 이용 행태_배달 서비스 이용자

1. 배달 서비스 이용자의 약 60%가 배달 전문 웹/앱을 통해 주 1회 이상 배달 서비스를 이용하였고 전년 대비 배달 빈도가 증가. 배달 전문 웹/앱 이용이 큰 폭으로 늘고, 전화 주문이 크게 감소

음식 배달 서비스 이용 방법 및 빈도

20-30대 1-2인 가구는 배달 전문 웹/앱 주문하는 비중이 상대적으로 크고, 40-50대는 전화 주문 비중이 타 연령대 대비 높은 편이다. 50대는 전화주문이 배달 전문 웹/앱 주문 이용률보다 높게 나타남

2. 집에서 먹는 일상적 식사를 배달 서비스로 해결하는 비율이 전년 대비 증가

음식 배달 서비스 이용 상황

여성과 30-40대는 집에서 먹는 일상적인 식사로 20대는 혼자 있을 때 집 밖 식사 데이트 상황에서 50대는 가족모임, 특별한 날, 간식/디저트/음료가 먹고 싶을 때 배달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가 상대적으로 많은 편이다.

3. 배달 음식 중에서는 치킨 > 중식 > 피자 순으로 많았고 전년 대비 중식 배달이 줄고 분식 배달이 증가

음식 배달 서비스 이용 시 주문하는 음식 카테고리

20대는 타 집단 대비 분식/햄버거/한식을 40-50대는 중식과 족발 보쌈류를 주문해서 먹는 경우가 많음
1-2인 가구 한식을 주문하는 비중이 3인이상 대비 상대적으로 큰편이다.

 

4. 1회 평균 주문하는 음식의 양은 2.8인분 배달료 포함 1회 평균 지출 금액 26,145원으로 전년 대비 주문하는 음식 양의 변화는 없지만 금액은 소폭 커짐

배달 음식 양 및 배달료

20-대와 1-2인 가구는 2인분을 40-50대와 3인 이상 가구는 3-4인분을 주문하는 비중이 크다. 20대는 2만원 미만 30대는 2만원~2만 5천원 40-50대는 2만 5천원~3만 5천원대를 지출하는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은 편

5. 1년 전과 비교해 배달 서비스 이용이 증가했다는 비율은 전년대비 +7%p 증가 집에서 먹는 일상적인 식사때 이용하는 상황이 증가

음식 배달 서비스 이용 빈도

20-30대가 40-50대 대비 배달 서비스 이용빈도가 늘어났다고 응답한 비율이 높은편이고 특히 30-40대가 집에서 먹는 일상적인 식사 상황에서 이용 빈도가 증가했다고 응답했다

6. 배달 서비스 이용 증가의 이유로 집에서 음식을 해먹기 귀찮아서가 여전히 1위로 꼽혔으나 최근 코로나 19로 인해 외부 환경요인을 증가 이유로 선택한 비중이 전년 대비 크게 증가

음식 배달 서비스 이용 빈도 증가 이유

특히 30대는 음식을 해먹기 귀찮아서 배달을 이용한다는 비중이 상대적으로 크고 그외 코로나19 등 외출이 꺼러져서 배달을 이용한다는 응답은 연령이 높을수록 응답률이 증가하였다.

 

7. 배달 서비스 이용 빈도가 줄어든 이유로는 외식비 절감이 가장 많이 선택되었고 그다음으로는 배달비 추가 지불 때문에 건강을 생각해서 등의 순으로 집계됐다.

음식 배달 서비스 이용 빈도 감소 이유

40대는 특히 배달비 추가와 배달 서비스 수수료의 부정적 의견 때문에 이용 빈도를 줄였다고 응답한 비중이 높은 편이다.

8. 음식 배달 서비스 웹/앱 인지도는 배달의 민족 > 요기요 순으로 10명 중 9명이 해당 서비스를 알고 있다.

음식 배달 서비스 웹/앱

전년 대비 요기요 카카오톡 주문하기 네이버 간편 주문의 인지도가 소폭 상승

9. 배달의 민족은 전년 대비 이용 경험률 및 주 이용률 모두 증가하여 우위를 점함

주요 배달 웹사이트/앱 서비스 이용 경험

주 이용률 기준 배달의 민족 > 요기요 > 음식점 브랜드 웹/앱 순이었고 배달통은 EVER 이용 경험 최근 3개월 주 이용률 모두 하락

10. 배달 사이트/앱 서비스 이용시 먹고 싶은 메뉴만 결정한 후 접속하는 비중이 38%로 가장 높고 메뉴나 음식점 결정 없이 일단 사이트/앱에 바로 접속하는 비중 소폭 증가하였다.

배달 사이트/앱 서비스 이용 타입

연령이 높아질수록 메뉴와 음식점을 모두 결정한 후 사이트/앱에 접속하는 비중이 높게 나타났다. 반면 연령대가 낮을수록 일단 배달 사이트/앱에 접속한 다음에 메뉴와 음식점을 결정하는 경향이 있다.

 

11. 배달 서비스 웹/앱에서 메뉴/음식점 선택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주문후기/리뷰 였고 전년 대비 배달료와 별점의 영향력이 증가하였다.

배달 서비스 메뉴 음식점 주 영향 요소

특히 여성과 20-30대는 주문후기/리뷰가 남성과 50대는 음식 가격의 영향력이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었고 이외에도 20대는 최소 주문 금액 30대는 배달료 별점 주문자가 올린 음식 사진이 선택에 큰 영향을 미쳤다.

 


  • 조사 기관 : 오픈서베이
  • 조사 기간 : 2020년 4월
  • 조사 방법 : 모바일 리서치
  • 조사 대상 : 국내 거주하는 20~59세 남녀
  • 조사 지역 : 전국
  • 응답 표본 수 : 1,500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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