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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도 유료 콘텐츠 이용 행태

by 생생정보T스토리 2020. 8.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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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도 나스미디어 보고서 NPR 를 참고하여 유료 콘텐츠 이용행태에 대해 알아보자.

 


5. 유료 콘텐츠 이용행태

  • 유료 콘텐츠 서비스는 모든 영역에서 전년 대비 성장
  • 콘텐츠 구독 서비스가 보편화됨
  • 음악 동영상 서비스는 주로 20-30대
  • 웹툰, 웹소설은 10-20대 중심으로 활발
  • 주 이용 유료 동영상 서비스로 넷플릭스

1) 인터넷 이용자 64.1%는 유료 음악/음원 서비스 이용한 경험 있음

: 20대가 유료 음악/음원 콘텐츠를 가장 적극적으로 이용

유료 음악/음원 서비스 이용률

2) 가장 많이 이용하는 유료 음악/음원은 멜론

: 전년 대비 유튜브 뮤직(14.6% > 20.6%) 성장이 주목할 만하며 남성은 상대적으로 유튜브 뮤직 10대는 플로 이용률이 높음

유료 음악/음원 이용 서비스

3) 유료 웹툰/웹소설 이용률은 43.1%로 전년 대비(38.7%)상승

: 10-20대 유료 웹툰/웹소설 이용률은 타 연령 대비 높은 수준이며 고연령이 될수록 이용이 줄어드는 특징

유료 웹툰/웹소설 서비스 이용률

4) 네이버 웹툰의 이용률이 59.9%로 가장 높으며 카카오 페이지>다음 웹툰 순

: 네이버 웹툰은 20대 이하의 저연령대에서 활발하게 소비, 카카오페이지는 40대 이상 고연령대에서 많이 이용

유료 웹툰/웹소설 이용 서비스

5) 인터넷 이용자의 2명 중 1명은 유료 동영상 콘텐츠 서비스 이용

:전년 대비 크게 성장 20-30대 응답자의 과반수가 서비스를 이용

유료 동영상 서비스 이용률

6) 주 이용 서비스는 넷플릭스(58.8%)이며 유튜브 프리미엄 > 웨이브 > 티빙 순

: 전년 대비 넷플릭스의 성장(34.9% > 58.8%) 두드러지며 유료 동영상 서비스 핵심 타겟인 20-30대 역시 상대적으로 넷플릭스 활발히 이용함

유료 동영상 이용 서비스

7) 유료 동영상 콘텐츠는 주로 혼자서 디지털 기기를 통해 시청

: 20-30대는 상대적으로 TV보다 OTT 시청이 증가했다는 응답이 많으며 주로 콘텐츠를 디지털 기기를 통해 혼자 시청하는 경향이 큼

유료 동영상 서비스 관련 인식

 

 

  • 출처 : 나스미디어
  • 조사기간 : 2019.12.20~2020.01.09
  • 조사 방법 : 모바일 설문 오픈 서베이 조사 대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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