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리포트

페이스북(FACEBOOK) 성과 분석 측정 어떻게 하고 계세요? 복잡하고 어려우시죠? 제가 좋은 해결 방법을 제안해드릴게요~

by 생생정보T스토리 2020. 6. 11.
728x90
반응형

페이스북 성과측정 어떤걸로 하세요???

많은 광고 대행사들이 성과측정 기준을 다르게 하고 있다.

 

출처 : 페이스북

 

1. FAN 팔로워 수

2. LCS(Like / Comments / Share) 좋아요 공유 댓글

3. 노출, 뷰, 클릭 등의 수치

4. TAT(Talking About This) 좋아요 댓글 공유 액션 사진 태그 와 같은 모든 것들의 횟수를 합산한 값

5. CTR (Click / Imp.) 클릭율 등등

*추가적으로 CPA 제안

 

전 회사에 있을때는 FAN와 LCS 수치를 KPI로 잡고 진행을 하였다.

그렇기 때문에 광고 집행을 필수 였고 돈을 투자하지 않으면 수치는 오르지 않았다.

 

1. FAN은 페이스북 내에 PLA(Page Like AD)라는 상품을 활용하였다

페이지 좋아요 광고 상품으로 하기와 같은 이미지를 봤을것이다.

출처 : 한화데이즈
출처 : 엘지

PLA 광고는 엘지와 한화데이즈가 잘하는 것 같다. 래퍼런스 삼기 딱 좋다 요즘에도 하는지는 모르겠지만...

 

FAN 수치는 PLA 광고를 조금만 돌리면 금방 오르긴 한다

하지만 어느정도 궤도에 오르면 그 수치가 오르는 것도 한계에 다다른다.

*내생각에는 5만정도에서 한계가 나타난다...

 

결국에는 캐시슬라이드나 버즈스크린 등 리워드 매체에 손을 대게 된다(최후의 보류;;;)

리워드 매체에 손을 대면 술이 들어간다 쭈쭈쭈쭈쭉쭉 이 아니라 여튼 쭉쭉 올라간다

자본주의 시장에 굴욕하면서 내가 여태 PLA에 목매달았나;; 현타가 오게된다....

그동안 스토리보드 짜고 기획하고 제안하고 디자이너와 회의하고......참....... X같다. 그냥 리워드매체 돌리면 끗~

 

여튼 FAN은 어렵지 않다.

 

다음

2. LCS 이것도 뭐 돈으로 쳐발쳐발 할수있다.

 

콘텐츠 기재 후 PPA(Page Post Ad)돌리면 된다. 물론 타겟팅을 해야되지만(PLA도 동일)

타겟팅은 여태 몇년동안 광고 돌려본 결과 그냥 논타겟팅 때리는게 효율 젤 좋다

갠히 지역, 성별, 연령 좁혀서 했다가 모수 별로 안나와서 결과 수치도 안좋게 나오고 최악에 상황에는 미소진 이슈까지 발생하게 된다.

 

맘편하게 논타겟팅으로 가자~ 그리고 결과보고 편하게 하자!!

여튼 LCS는 투자한 만큼 잘 나온다. 물론 콘텐츠에 따라 소재에 따라 다르겠지만 비용을 무시할 수 없다.

 

3. 노출 뷰 클릭 수치 위와 동일 투자한만큼 나온다

만약 잘 안나왔다? 세팅시 문제가 없었다면 소재의 문제다.

 

4. TAT 이걸로 성과측정 하는 대행사 은근 많더라. 근데 난 이거 정확히 정의를 내릴수 없어서 하지 않는다.

예를들어 LCS는 딱 보이는 수치이다 좋아요 댓글 공유. 클릭수도 정확히 보이는 수치 FAN도 그렇다 근데 TAT는 정확히 알수 없는 수치들의 조합들로 나온 수치이기 때문에 믿음직 스럽지 않아 추천하지 않는다(개인적 의견)

 

5. CTR

이것도 많이 하는 성과측정 방법중 하나다.

인사이트에 가면 노출나오지 클릭나오지 바로 CTR 때리면 수치가 나온다.

 

이건 뭐 광고 금액에 상관없이 노출 대비 클릭값으로 환산되기 때문에 그래도 가장 투명한? 산정 방식이다.

 

그런데 문제는 페이스북 특성상 여기에도 허수가 있다.

예시를 도와줄 페이지 내가 젤 좋아하는 청하 페이지이다.(청하는 페북지기가 참 잘해~)

 

여기 2개의 콘텐츠가 있다.

 

청하 페이스북
청하 페이스북

1번은 참치 2번은 삼겹살 약간의 콘텐츠 차이가 있지만 여튼 동일한 음식을 주제로 한 콘텐츠이다

어떠한 콘텐츠가 CTR이 높을까????????

 

100% 장담하지만 1번이 높을것이다.

왜냐하면 페이스북 클릭값은 게시물을 클릭했을때 수치가 올라간다. 즉 해당 이미지를 클릭해야 하는데 2번은 클릭할 이유가 전혀 없다.... 왜냐면 1장 낱장으로 다 알수있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1번은 숨겨진 +5장이 더 있다 물론 단순 음식사진 별로 궁금하지 않은 이미지면 클릭하지 않겠지만 궁금해할만한 이미지라면 클릭을 하게 되어있고 그러면 클릭수가 올라간다. 그렇게 되면 CTR은 상승한다.

 

이게 페이스북의 허수다. CTR 올리는 법? 다수의 이미지를 활용한 카드뉴스 형태의 콘텐츠로 게시물을 제작하면된다.

이걸로 CTR을 올린다니 참... 아이러니하다 사실 낱장이 유저 입장에서 더 유의미한 콘텐츠일수 있는데 말이다.

 

여튼 그러하다!!

 

그래서 마지막에 빨간색으로 칠한 CPA 이걸로 제안해보는건 어떨까? 갑자기 생각이 들었다.

다른 수치는 뭐 돈을 투자한 만큼 나오고 절대값을 비교할 수 있는 수치는 이렇게 허수가 있으니 그나마 정확한 방법을 찾으면 좋을텐데... 라고 생각한 것이 바로 CPA다.

 

유저들의 액션값을 투자한 금액 대비하면 얼마인지 알게되면 콘텐츠간의 비교가 쉽게 될것이다.

유저들의 액션은 좋아요 댓글 공유로 하면 된다 이것이 진짜 유저의 액션이라고 생각한다!(콘텐츠 이미지 수와 상관없는)

 

여기 콘텐츠 2개가 있고 투자한 금액과 결과가 하기와 같이 나왔다.

페이스북 분석

PPA 광고 집행 금액이 다르게 때문에 뭐가 잘 나왔다고 판단하기가 어렵다. 게다가 1개는 카드뉴스 형태의 콘텐츠이고 하나는 낱장의 콘텐츠라면 더더욱 어렵다!!

 

이럴때 CPA로 성과측정을 하면 어떨까?

 

페이스북 분석

금액 / LCS로 해서 낮은 금액이 나온 콘텐츠가 성과가 좋다고 판단할 수 있다

즉 LCS 1개 올리는데 이정도의 금액이 들었다 정도로 말할 수 있을것이다. 결과적으로 1번 콘텐츠가 2번 대비 약 500원 정도 효율이 좋게 나왔다. 

 

앞으로 페이스북 성과 측정은 CPA로 하는 것을 제안한다! 

하기와 같이 전체값으로 하게되면 전체 콘텐츠 평균을 알게되면 평균보다 잘 나온 콘텐츠와 그렇지 못한 콘텐츠까지 파악이 가능하다!!

 

페이스북 분석

어떤가? 괜찮지 않은가?

한번 써먹어보고 괜찮으면 좋아요와 댓글 남겨주길 바란다.

만약 이 방법이 구리다고 생각되면 댓글 태클 부탁한다!!! 누군가의 꾸지람이 나를 성장하게 만드니 언제든지 환영

 

참고로 난 이렇게 보고했더니 광고주가 별말 없었다!!!

이시대에 살고 있는 모든 기획자 화이팅~

 

페이스북 로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