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트렌드

SNS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시대!

by 생생정보T스토리 2020. 5. 30.
728x90
반응형

 

 

SNS에서 영향력 있는 인플루언서가 온라인 시장의 핵으로 부상했습니다.

이들은 소셜미디어에서 얻은 인기를 발판 삼아 상품 마케팅 뿐만 아니라 기획, 제작에도 적극 참여하며 영향력을 과시하고 있다.

 

+ 예전에는 광고주 or 대행사에서 협업 요청을 하여 콜라보에 대한 내용을 모두 기획하였고 인플루언서는 해당 내용을 인지한 뒤 그대로 액션만 취하는 형태였다면 이제는 한 스텝 나아가 인플루언서가 자신들을 잘 보여줄 수 있도록 직접 기획까지 하는 형태로 디벨롭이 되었는데요. 인플루언서들이 시장에서 자신들의 가치를 스스로 임프로브 하고 있는 모습이 인상적이네요.

 

아프리카TV BJ 조엘 이아나 온유화는 최근 뷰티 제조 플랫폼 뷰티메이커스와 협업해 뷰티 제품을 출시하였다.

 

출처 : CJ ENM의 다이아마켓

CJ ENM은 인플루언서가 참여한 제품을 파는 다이아 마켓을 선보였다. 다이아마켓에서는 인플루언서가 참여한 화장품, 마카롱 등을 판매한다. 다이아 마켓에서는 인플루언서를 위해 상품 기획, 제조, 마케팅, 재고관리 등을 지원한다.

 

+ 크리에이터와 기획사의 좋은 예시네요

 

CJ ENM은 인플루언서 커머스에서 완퐌 경험이 있다. 푸드 인플루언서 소프의 비벼먹는 소고기 버터 장조림이 초도물랴을 포함해 판매됐고 뷰티 인플루언서 킴닥스가 기획한 로크넛 파운데이션은 출시 3일만에 완판됐다.

 

네이버는 지난해 자사 뷰티 인플루언서 뷰스타가 브랜드와 협업을 통해 직접 화장품을 판매 할 수 있는 뷰스타마켓을 열었다.

 

이 같이 인플우언서 이름을 내 건 커머스 상품이 늘어난 것은 인플루언서, 상품 업체, 플랫폼의 이해관계가 맞아 떨어지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인플루언서로선 광고로만 수익을 기대하기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커머스로 뛰어드는 경우가 많다. 브랜드 업체나 플랫폼 업체로서도 연예인 같이 선망하면서 친구처럼 친근함이 드는 인플루언서는 셀링 포인트가 많다고 말했다

 

+연예인들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네...

 

또한 인스타그램에서도 아프리카 TV 처럼 별풍선을 쏘는 기능이 출시될 예정이며, 광고 수익도 제작자와 배분하는 등의 인플루언서를 확보하기 위해 분주하다.

 

인스타그램

 

라이브 방송을 하면서 시청자들이 하트 배지를 구매해 방송을 진행하는 인플루언서를 지지할 수 있는 기능을 선보일 예정

 

하트 1개 가격은 약 1,200원 / 2개는 2,400원 정도이다. 시청자들은 라이브 동영상을 할 떄만 하트 배지를 구매할 수 있다.

 

+ 뭔가 아프리카 TV 스럽네...

 


 

최근 중국에서는 알리바바가 인플루언서 100만명을 양성해 전 세계 시장을 공략하기로 한다는 뉴스자료를 접했다.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은 점점 커지는 것 같다.

 

출처 : <연합뉴스> 중국 대표 인플루언서 왕홍 자료 사진

 

하지만 이에 따른 문제도 자세히 들여다봐야 할 필요가 있다.

임X리, 벤X  사태처럼 판매에만 급급한 나머지 품질 또는 서비스에 신경을 쓰지 못한다면 더 큰 문제가 될 수 있고 나아가 인플루언서 전체에 영향을 끼칠 수도 있다.

 

인플루언서라면 단순히 자신의 인기를 빌려 판매하고 수익을 올리는 것에만 신경쓰기 보다 그에 따라오는 여러가지 제반 사항들을 꼼꼼히 따져봐야 하지 않을까 생각이 든다.

 

그래야 광고주들이 인플루언서들을 신뢰하여 협업하여 함께 오랫동안 윈윈할 수 있지 않을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