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리포트

2020년 상반기 디지털 미디어 트렌드_Ver.1(언택트 Untact)

by 생생정보T스토리 2020. 9. 22.
728x90
반응형

2020년 상반기 이슈 체크 및 트렌드 키워드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다사다난 했던 2020년 상반기는 하기와 같이 키워드 분류가 되었다.

 

메조미디어 트렌드 리포트

1. 언택트

1) 뉴노멀 *리모트 워크

*리모트 워크 : 보통은 장소와 시간의 제약없이 일 할 수 있는 업무 방식이라는 의미로 단어를 사용하는데 명확히 구분하려면 말 그대로 리모트(원격, 비대면)의 의미가 들어간 비대면이 디폴트인 업무방식을 말한다.
  • 코로나 19 이후로 재택근무가 늘어나며 리모트 워크에 필요한 디지털 협업 툴 수교 급증 
  • 협업 솔루션 수요 증가로 국내외 주요 IT 미디어 기업에서 발 빠르게 업무용 협업 서비스를 출시하는 등 경쟁 심화

재택 근무 경험이 있다가 58% 넘고 리모트워크 관련 주요 협업 솔루션은 하기와 같다.

네이버 라인웍스 네이버 LINE 메신저 기반 기업용 협업 도구 코로나 19기간 고객사 전년 동기대비 10배 이상 증가
토스랩(JANDI) 국내 기업 토스렙이 제공하는 국내 1위 협업 툴 최근 200만 사용자 돌파
카카오엔터프라이즈 아지트 카카오 AI와 검색 기술을 전진 배치한 기업형 메신저 현재까지 2만 7천여개 기업에서 사용중
NHN TOAST Workplace NHN의 클라우드 기반 스마트워크 협업 플랫폼 지난 3월 첫 주에 화상회의 접속률 25배 급증
Google Meet 구글 화상회의 솔루션으로 매일 300만 명의 신규 사용자 증가, 9월 30일까지 서비스 무료 제공
facebook Messener Rooms 페이스북이 최근 4월 출시한 화상채팅 서비스로 코로나 19발 생 이후 출시일 앞당겨 발표
Zoom 지난 4월 국내 화상회의 앱 1위로 올라섰으며 국내 사용자 수 262만 명으로 두 달 안에 8.4배 증가

2) 비대면 콘텐츠가 소비가 불러온 홈테인먼트 열풍

  • 사회적 거리두기 시행으로 외출과 대면 접촉이 줄어들면서 집에서 즐길 수 있는 콘텐츠 소비 증가

다양한 유형의 홈테인먼트

홈테인먼트

모바일 게임 신작 및 업데이트 게임 인기, 넥슨 카트라이더 RUSH+ 3주 만에 누적 유저 1,000만 돌파
OTT / IPTV 웨이브 티빙 넷플리스 등 OTT 플랫폼 이용자 급증, 넷플릭스 신규 가입자 역대 최대 기록
웹툰, 웹소설 웹 콘텐츠가 주류 콘텐츠로 자리 잡으며 웹툰, 웹소설, e-book 시장이 꾸준하게 성장
홈쿡, 홈카페 이색 취미나 여가생활 등을 집에서 즐기며 SNS를 통해 공유하는 트렌드 확산
  • 공연, 전시, e스포츠 대회 등 오프라인 중심의 엔터테인먼트 서비스 거점이 온라인 미디어 플랫폼으로 이동하는 사례가 급증

- SM 온라인 전용 유료 콘서트 슈퍼M│네이버 V Live

: 네이버와 SM이 손잡고 세계 최초로 시도한 온라인 전용 유료 콘서트 / 109개국에서 75,000명이 동시 관람하며 24억원의 매출 달성

- 국립오페라단 오페라 하이라이트 콘선트│네이버 TV, 페이스북

: 국립오페라단이 주최하는 온라인 공연으로 오페라 공연 실황을 녹화하여 네이버 TV와 마포아트센터 페이스북 계정을 통해 독점 중계

- SKT JUMP 카트라이더 리그 중계│유튜브, 트위치, 아프리카TV등

: 유튜브, 트위치, SKT JUMP VR을 통해 넥슨 아레나에서 무관중으로 열린 결승전을 온라인 생중계 진행, 최고 동접 수 55,000명 기록

 

반응형

댓글